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인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5 - 2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교사의 교수행동이 중학생의 학습의욕 및 도움요청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자는 D시와 G시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2개교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유층무선표집법을 이용하여 총480명(남학생, 여학생 각각 240명)을 표집하였다. 회수된 설문자료 중에서 미흡한 43명의 자료를 제외한 437명의 자료만을 최종적으로 실제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중다상관분석, 그리고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제적 교수행동은 실패불안, 긴장에 정적 영향을 주는 반면에, 자율적 교수행동은 학습태도 및 방법, 유능감, 노력에 정적 영향을 준다. 둘째, 통제적 교수행동은 도움회피에 정적 영향을 준다. 그리고 자율적 교수행동은 도움요청에 정적 영향을 주는 반면에, 도움회피에 부적 영향을 준다. 셋째, 학습의욕 중 학습태도 및 방법만이 도움요청에 정적 영향을 준다. 그리고 유능감, 실패불안, 긴장은 도움회피에 정적 영향을 주는 반면에, 학습태도 및 방법은 부적 영향을 준다.
이상의 결론으로 보아, 체육교사의 교수행동이 중학생의 학습의욕과 도움요청행동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837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