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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희정 (이화여자대학교) 류석진 (서강대학교) 전시홍 (서강대학교) 박정우 (서강대학교) 임선우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당학회 한국정당학회보 한국정당학회보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23 - 15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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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14년 제6회 지방선거 서울시 의회의원선거 후보자 998명의 선거공보 내용 분석을 통해 선거공보에 나타난 디자인·이미지·공약·현안·채널의 특징을 분석한다. 분석 결과, 후보자들은 추상적이고 감성적인 슬로건, 정당보다는 인물 자질에 대한 호소를 주로 담았으며, 세 과시보다 주민 친화성을 강조한 반면, 정당명 반복에 있어서는 거대 정당보다 군소정당인 통합진보당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다. 공약의 경우, 유권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교통, 안전, 복지시설 등 사회문화 분야의 공약을 강조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난 반면, 세월호 사건과 같은 해당 시기의 사회 현안을 직접적으로 강조하는 비율은 높지 않았으며, 젊은 후보일수록 온라인 미디어 정보를 제공하는 비율이 높다는 특징을 보였다. 또한 무선 채널보다는 유선 채널을 제시한 후보자가 많았다.
회귀분석을 통해 각 부문 간 관계 혹은 당락과의 관계를 보아도, 사회 현안보다 지역 현안을 강조하거나 인물 자질을 강조한 후보가, 보다 많은 공약을 제시하면서도 감성적 호소를 강조하는 후보가 높은 당선 확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관심도 측면에서 유권자와 후보자간 비대칭성이 특히 강한 후보자 주도의 지방의회의원선거에서 후보자가 제시하는 선거정보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선거 결과만으로는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려운 선거 공급자(후보자)의 해당 선거에 대한 인식과 전략을 파악하고 그들이 형성하는 선거 문화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또한 전략성·집약성·직접성·정보성·공약성을 특징으로 하는 선거공보라는 선거인쇄미디어의 특성과, 이를 주요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는 지방의회의원 후보자들의 홍보 전략에 관한 연구의 지평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I. 문제제기
II. 선거 미디어에 대한 기존 연구와 선거공보 측정방식
III. 선거공보 내용의 특징
IV. 후보자와 선거공보 변수의 당선 효과
V. 선거공보 연구와 선거홍보전략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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