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 모바일 앱 서비스의 확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모바일 앱의 확산은 기술적, 기능적 융합에 의해 가속화되고 있다. 모바일 앱 서비스 산업은 전통적 제품 및 서비스 산업보다 훨씬 경쟁적인 시장 형태를 보인다. 따라서 모바일앱 서비스의 확산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경쟁 상황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먼저 산업 집중도 측정에 활용되는 허핀달 계수를 통해 모바일 앱 서비스와 다른 제품 및 서비스들과 시장 경쟁 형태가 어떻게 다른지를 파악한다. 다음으로 경쟁적 상황을 고려하여 수정된 경쟁 Bass 모형을 활용해 스마트폰 모바일 앱 서비스의 확산 패턴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