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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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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효원 (중앙대학교) 김우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이영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39卷 第5號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43 - 6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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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HR지수, Timecharter 지수 등 정기선사의 해상운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 Lloyd`s List, Clarkson, Utah Gov.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다양한 해운관련 수요 및 공급측 변수를 구성하는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기간은 2001년 1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총 13년 6개월의 162개월간의 자료가 투입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한 종속변수로는 HR지수와 Timecharter 지수를 활용하였다. 두 지수는 정기선 운임의 대리변수로 사용되었으며, 독립변수로는 각 종속변수의 (t-1)기 지수와 국제유가, 수출액, 중고선가지수, 중고선매매 선복량, 신조선계약 선복량, 신조선 인도량, 수주잔량, 폐선량, 선대배치 선박수, 선대배치 선복량으로 선정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통계패키지는 Eviews7.0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중고선매매 선복량, 신조선계약 선복량, 선대배치 선박수는 종속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주잔량과 선대배치 선복량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정기선 시장구조의 변화
Ⅲ. 선행연구 및 해상운임 결정모델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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