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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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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효정 (고려대학교) 엄홍민 (서울대학교) 서민호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5권 제5호(2014년 10월)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33 - 4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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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환승센터는 교통수단간 환승연계시설과 상업·업무·문화시설을 복합하는 계획개념으로 역세권 정비를 촉진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다. 그러나 대형 상업시설 입점과 승용차 중심 주변 가로 정비에 따른 상권 빨대효과와 이용자 접근성 저하가 우려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환승센터 주변의 보행?자전거 중심 가로 정비가 이용자 접근성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분석하여 정책 개선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동대구역을 대상으로 보행·자전거 중심의 네트워크와 가로 정비 대안을 상정하고 통행수단별 이동경로 및 시간, 직접 연결도 등 접근수준, 이용자 분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GIS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0분 이동권역 내 보행 접근성은 33.6%, 자전거 접근성은 29%, 가로 직결도는 15.7% 증가하였으며, 보행 및 자전거 이용자는 11~91% 증가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따라서 복합환승센터 구축 시 주변 가로를 보행·자전거 중심으로 동시에 정비하는 패키지형 정책을 추진하여 복합환승센터의 보행·자전거 접근성 제고와 이용자 증대는 물론, 주변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및 이론 검토
3. 현황 분석 및 대안 설정
4. 접근성 변화 분석 방법론 정립
5. 대안 적용에 따른 접근성 변화 분석결과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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