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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구상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4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469 - 1,47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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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의 디자인 특징은 그들이 지향하는 기술과 그것을 반영한 제품, 그리고 주요 판매 시장과 소비자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그들 메이커나 브랜드의 차체 디자인의 조형성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등은 차량 디자인을 개발하는 조직의 특징과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는 의사결정 시스템 등에 의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조직과 의사결정의 관점에 의해 메이커와 브랜드를 구분하면, 크게 치프 디자이너 중심 유형, 실무 디자이너 중심 유형, 그리고 디자인 조직 중심의 유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각각의 유형은 기업의 다양한 특징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되는 것으로써, 이러한 유형에 따라 메이커별, 혹은 브랜드 별 고유의 디지인 특징을 가지 차량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조직 유형의 및 의사결정 특징은 자체 디자인의 아이덴티티 뿐 아니라, 각 차량이나 브랜드의 특성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조직으니 특징 차이에 의한 디자인 결과물의 성격 변화는 새로운 차량이나 차량의 디자인 개발 시의 디자인경영전략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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