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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대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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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이론은 원래 창조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일에 몰입할 때 경험하는 현상에 대한 연구로부터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청소년발달이나 스포츠 심리학, 심지어 심리치료분야에까지 널리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Csikszentmihalyi의 몰입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의 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진로상담 모형은 몰입이론에서 주장하듯이 개인이 일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즐거움과 유능함을 동시에 얻는 것이 가능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내담자가 흥미와 능력이 균형을 이룬 상태인 몰입을 특정한 영역에서 경험하고 그러한 일에서의 경험이 자신의 진로발달 및 진로결정과도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진로상담자의 역할이라고 본다. 본 연구의 전반부에서는 몰입이론에 근거한 진로상담이 기존의 진로상담과 구별되는 점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 첫째, 본 진로상담 모형에서는 일이 적응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 삶에 즐거움을 주는 원천으로 보고 있다. 둘째, 진로상담의 목표는 적응을 넘어 재능의 발달로 확장된다. 셋째, 진로문제는 진로의식의 미성숙과 같은 ‘의식’의 문제가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몰입경험의 부재’나 ‘삶의 의미로 통합되지 못한 몰입경험’으로 본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실제적인 몰입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끝으로 진로상담이 진로선택을 돕는 것을 넘어서 아직 선택의 기점에 놓이지 않은 내담자들에게도 몰입을 경험하게 하고 그것이 생의 의미와 통합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진로상담의 주요 기능으로 보고 있다. 본 연구의 후반부에는 몰입이론을 진로상담에 적용했을 때 진로문제의 유형을 4개로 구분하여 제시했으며, 그 후 이 모형을 사용할 때의 실제 사례를 소개하였다.

목차

. 몰입이론의 개요
. 몰입개념이 진로상담에
제공하는 시사점
. 몰입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 모형
. 몰입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 사례
. 요약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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