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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재승 (한국항공우주산업) 정인면 (한국항공우주산업) 정훈화 (한국항공우주산업) 김지홍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368 - 37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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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프롭엔진의 배기덕트 압력손실에 의한 엔진성능 감소를 예측하기 위해 전산유동해석과 엔진싸이클덱을 이용한 추력감소 및 연료소모율증가 예측방법을 정립하였다. 본 방법으로 기존 터보프롭항공기의 추진계통에서 배기덕트의 형상을 일부 개선할 경우 동일 비행조건에서 연료소모율이 약 1% 정도 개선 될 수 있음을 보았다. 이는 항공기 운영경제성 향상 기여측면에서 전기체 항력 약 10cts 절감과 동일한 수준으로 본 방법을 통해 추진계통의 흡/배기구 형상이 최적설계되면 운영비용(COC, Cash Operating Cost) 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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