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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605 - 60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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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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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스 무인전투기는 레이더 탐지성을 줄이기 위해서 큰 뒤젖힘각이 요구되며 효율적인 비행을 위해 BWB(Blended Wing Body)형상이 요구된다. UCAV1303 무인전투기는 미래 전투기의 전형적인 대표 형상으로 제시된다. 이런 비행체는 앞전 와류에 의한 비선형적 공력 특성을 갖게 되며 이중 pitch break 은 비행체의 안정성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CAV1303 을 중심으로 이런 기체의 안정성 증대를 위한 장치로 가동형 윙펜스를 설계하고 비행실험에 적용하였으며 L1 적응 제어기를 설계하고 비행실험을 통해 제어기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UCAV 1303
3. Pitch Angle Controller
4. 비행실험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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