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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세희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6권 제4호 (통권45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 - 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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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재정지원 방식의 변화를 통해 강조되고 있는 이용자중심 사회서비스 품질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품질 측정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한 연구이다. 모형개발을 위해 문헌연구와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을 검증하고 적용하기 위해 사회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자료는 서울?경기지역의 노인돌봄종합서비스, 가사간병방문서비스,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20세 이상의 재가서비스 이용자로부터 전문면접조사에 의해 수집된 345부이다. 연구결과 신뢰성 분석 및 탐색적·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3개 차원(과정, 사회, 결과 품질), 8개 요인, 28문항의 타당도가 검증된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최종품질 모형을 중심으로 이용자 특성과 서비스 특성에 대한 기술 분석결과, 이용자 특성에서는 거주 지역, 가구소득 수준 변수에서, 서비스 특성에서는 제공기관 유형, 제공기관선택기준, 돌보미 선택유무 변수에서 전체품질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 중심 사회서비스 영역에서의 정책적?실천적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서비스 품질 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이용자중심 사회서비스 품질 측정모형 개발
Ⅳ. 이용자중심 사회서비스 품질 측정 결과
Ⅴ. 결론 및 정책적 함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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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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