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현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27 - 138 (12page)
DOI
10.21184/jkeia.2014.12.8.4.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축구 관람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품질이 관람만족, 충성도 및 재관람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여 프로축구 구단의 관중 증대를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여하는 경험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인천, 수원 경기장에 방문한 프로축구 관람객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271명의 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 중 시설, 편의성, 접근용이성은 관람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적자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람만족은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람만족은 재관람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스포츠의 발전과 성장에는 여러 요소들이 역할을 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관중 확보라 할 수 있다. 무한 경쟁시대의 국내 프로리그에서 프로축구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관람객들이 지속적으로 경기장을 방문하고 충성도 높은 팬들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단들의 마케팅 전략 수립과 운영이 필요한 시점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