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에너지원이 필수적이다. 특히, 유럽에서 시작된 산업 혁명 이후로는 화석 연료의 사용이 급격히 늘어났고,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가스들은 지구의 온실효과를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 지구 온난화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다. 실제로 IPCC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보고 결과에 따르면 인류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온실가스들이 지구 온난화 등의 이상 기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20세기에 들어서는 전 세계의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기후변화협약(UNFCCC)을 체결하고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고, 다양한 방안들을 내놓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두 가지 방안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장치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 이산화탄소의 절대 발생량을 감소시키는 방법과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일련의 과정을 거쳐 대기 방출이 아닌 특정 공간에 저장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가지 방법 중에서 이산화탄소를 액화 시켜 특정 공간에 저장하는 방법, 그 중에서도 액화 이산화탄소를 수송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가스를 재액화하여 수송선의 화물창으로 다시 저장함으로서 수송과정에서 대기로 방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한 방법을 분석하였다.
The various types of energy sources are necessary in order to survive the human race. And various gases were causing global warming resulting from the use of fossil fuels. According to data published by the IPCC can see that having the greatest impact on the global climate caused by greenhouse gases that human activities. It therefore mainly developed countries signed the UNFCCC and to the efforts to prevent global warming. One way to prevent global warming, the typical method is to reduce energy usage. This will output the emission of carbon dioxide to prevent global warming is another way to. In the process of transporting the liqurefied carbon dioxide, the BOG will be generated. In this study, we analyze how to reduce carbon dioxide emissions using the re-liquefaction process for B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