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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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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유식 (Kyungsung University) 최용규 (Kyungsu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 - 1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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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교량의 공사비에서 대형 해상기초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 수준이다(KICTEP, 2007). 본 연구에서는 가상의 초장대 사장교에서 대수심 대형 복합기초에 대하여 3가지 설계법(허용응력 설계, LRFD 설계, 유로코드 설계)으로 설계검토를 실시하였고, 3차원 유한요소 해석을 통하여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거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허용응력 설계에서 추정한 방법이 연암 소켓길이가 가장 길었다. LRFD와 유로코드 설계법 2에 의해 계산된 연암소켓 길이는 유사하였다.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연암소켓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대구경 현장타설말뚝 두부에 작용하는 축력은 작아졌으며 현장타설말뚝의 침하량도 작아졌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초장대 사장교 및 대수심 복합기초의 대상사례 및 현장조건 검토
3. 대형 복합기초의 유한요소 해석
4. 허용응력설계를 통한 지중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거동 분석
5. LRFD 설계를 통한 지중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거동 분석
6. 유로코드설계를 통한 지중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거동 분석
7.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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