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송 (충북대학교) 김동준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림휴양복지학회 한국산림휴양학회지 한국산림휴양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9 - 6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숲 만족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 소재 21개 고등학교 2학년 2,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통해 수행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학교 숲 만족, 내외향성, 낙관성 및 학교 행복감으로 구성되었으며 설문지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및 분석 결과 학교 숲 만족이 학교 행복감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내외향성의 경우 외향성이 높을수록 학교 행복감을 더 강하게 느끼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낙관성은 학교 숲 만족과 연관하여 학교 행복감을 증진시키는데 상호 상승작용을 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학교 숲 만족과 학교 행복감 간 관계에서는, 낙관성과 외향성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학교 숲 만족과 학교 행복감은 여전히 관계성이 유효함(β=.112)을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학교 숲 만족은 전반적인 학교 행복감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학교라는 구조적인 특성과 관련하여 학교 숲이 가져야 할 여러 가지 개선방안을 고찰해 보고 반영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거라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Ⅲ. 분석 결과
Ⅳ. 결론 및 고찰
References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25-000995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