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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현 (부산대학교) 김귀순 (부산대학교) 손창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98 - 30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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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엔진의 핵심 구성품인 축류 압축기의 내부 유동장은 팁 누설 유동 및 이차 유동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며 특히 천음속 조건에서 운용 시 충격파에 의한 강한 비정상 특성을 가진다. 이러한 비정상성은 압축기 부하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심화되어 압축기 날개 깃을 따라 흐르는 주유동의 박리를 유발시키며 압축기 실속의 주요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천음속 축류압축기 동익인 NASA Rotor 37을 대상으로 하여, 정상 및 비정상 해석을 수행하고 각각의 공력 특성을 분석하였다. 수치해석 결과는 NASA의 성능시험 데이터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압축기 모델 및 해석조건
3. 성능특성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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