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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주 (국방과학연구소) 최호진 (국방과학연구소) 진상욱 (국방과학연구소) 황기영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04 - 41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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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형상의 오리피스 인젝터에 대하여 고온 상태의 항공유 분사 특성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일반 오리피스형 인젝터의 직경(D), 길이(L), 길이-직경비(L/D), 챔퍼 깊이(C)를 형상 파라미터로 정하였고 연료의 분사 압력을 변화시키면서, 연료의 분사특성을 상온에서 비등점 이상의 온도까지 연료를 가열하면서 관찰하였다. 그 결과는 인젝터의 유출계수 Cd로 정량화하여 비교하였으며, 연료온도 상승에 따른 비등의 효과는 캐비테이션 수(Kc)로 나타내었다. 동일한 D와 L에 대하여 C가 어느 정도 증가할 때 까지는 Cd가 비례하여 증가하였고 이러한 경향은 연료의 온도 및 분사 압력에 관계없이 동일하였다. 한편, 저온 영역에서는 D나 L/D가 클수록 Cd가 크지만 비등의 영향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그 경향은 반대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 및 분석 방법
3. 결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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