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혜환 (한화) 이종률 (한화) 이재원 (한화) 김수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수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전형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09 - 1,01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형 액체 추진시스템의 Clustering에 의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한 개의 배관에서 5개의 라인으로 분기되는 배관시스템을 설계하였으며, 배관 유동해석 프로그램인 Flowmaster를 이용하여 유동해석을 진행하였다. 배관 끝단 밸브가 닫힘에 의해 운용압의 2.5배 이상의 압력 peak값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압력 peak값을 낮춰주기 위해 accumulator를 두어 peak값을 운용압의 1.6배 정도로 낮출 수 있었다. 배관 유동특성을 검증하기위해 유사환경을 모사한 수류시험 장치를 만들어 수류시험을 통해 해석결과가 적절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추진시스템 설계 및 유동해석
3. 배관성능검증용 수류시험 및 결과 비교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72-000949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