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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기하 (한화) 손창석 (국방기술품질원) 양영준 (한화) 최병오 (한화)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83 - 1,08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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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추진제는 고 에너지, 낮은 화염온도로 갖도록 요구되며, 이에 따라 필연적으로 강내 압력이 증가하게 된다. 강내 압력 증가에 따라 포신의 재질 및 수명에 영향을 받게 되는데 포신의 소재 개발이 어렵고 이를 적용하기 쉽지 않다. 이에 필연적으로 추진제 개발은 고 에너지의 특성을 가지면서 강내 압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개발이 진행된다. 국내에 기 적용된 추진제 중 이러한 특성을 갖도록 설계된 추진제가 있으며, 이 경우는 지연제 코팅을 통해 강내 압력을 감소시켰다. 실 사례를 통해 지연제코팅으로 강내 압력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나, 이에 대한 연구가 미진하여 본 논문에서는 지연제의 영향성 및 최적화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강내탄도 해석을 통해 강내 압력 거동 및 지연제 코팅에 따른 영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더불어 지연제 코팅 최적화 및 향후 설계 시 적용할 수 있도록 강내탄도 모델링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지연제 코팅 층 분석
3. 강내탄도 모델링 및 검증
4. 설계 최적화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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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6-572-000949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