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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지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60輯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37 - 366 (30page)
DOI
10.15565/jll.2014.12.60.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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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더-’가 결합된 문법 항목들에 나타난 ‘-더-’의 의미 기능 및 그와 관련된 문법적 제약을 기술하고 형태 초점 교수에 기반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한 논의를 하기 위해 먼저,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한국어 교재와 학습 사전에 제시된 ‘-더-’ 관련 항목들을 살펴보았다. 그 중에서 ‘-더라고요’, ‘-더니’, ‘-던’을 중심으로 ‘-더-’의 의미 기능과 그로부터 파생된 문법적 제약을 논의하였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더-’의 의미 기능으로 제시되었던 회상 기능에 대해 교수 가능성과 필요성에 근거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화자가 표현하는 과거의 경험에서 행동과 지각을 구분하도록 지도할 것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화자 진술의 출처를 표시하는 증거성 표지 기능이 ‘-더-’ 관련 항목이 다른 유사 항목들과 구별되는 특징이므로 이것을 학습자에게 전달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고에서는 학습자들이 ‘-더-’의 의미 기능을 이해하고 이것과 문법적 제약의 관계를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육 방안으로 형태 초점 교수를 제안하였다. 형태 초점 교수 기법들 중에서 교육 내용을 전달하는 데 적합한 입력 기법과 의식 상승 활동, 피드백 기법을 적용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
3. ‘-더-’의 의미 기능과 문법적 제약
4. 형태 초점 교수 기법을 활용한 지도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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