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1996.2
수록면
245 - 314 (7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소기업 전략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대기업과의 직접경쟁을 회피하고 틈새(Niche) 시장에서 안주하는 소극적 전략을 주장하였다. 이에 반해, 본 연구는 일정한 환경조건 아래에서 특유의 강점을 살릴 경우 중소기업은 대기업자의 직접경쟁에서도 생존 및 번영이 가능함을 주장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연구질문을 제기하였다. 첫째, 중소기업이 대기업과의 직접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는 환경조건은 무엇인가? 둘째,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지? 있다면 무엇인지? 세째, 효과적인 對대기업 경쟁전략은 무엇인지? 이러한 연구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정태적 모형과 동태적 모형에 기초한 복수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정태적 모형에 입각하여 중소기업이 어떠한 환경조건에서 어떠한 강점을 활용하고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여야 대기업과의 직접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아울러 동태적 모형에 입각하여 전략과 자원의 동태적 전개과정과 최고경영자의 경영목표와 보유자원간의 격차가 중소기업의 경쟁전략에 대해 지니는 의미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 결과 중소기업의 對 대기업 경쟁전략에 관한 몇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