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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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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00.2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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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들어 우리 나라 기업들은 고비용 물류 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물류비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물류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물류개선 방향에 일부 문제점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즉, 우리 나라 대부분의 기업들은 물류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독자적으로 물류센터 건립을 추진하였으나, 단위 기업 차원에서 물류량이 적정 규모에 도달하지 못하고 물류를 효과적으로 계획, 운영할 수 있는 인력의 부족으로 물류센터 건설 및 운영으로 인한 비용절감 효과보다는 전체재고의 증가, 장기 死藏재고의 증가, 물류관리인력의 증가 등으로 오히려 물류비용이 늘어남에 따라 물류관리가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이후 급격히 증가한 수도권 지역의 물류센터는 기업 투자 재원 및 토지의 비효율적인 이용이라는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헤도닉(Hedonic)기법을 통해 물류센터에 대한 경제적 편익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를 이용하여 개별기업들의 비효율적인 물류센터 운영 효율을 제고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물류센터 공동화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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