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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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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3권 제6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781 - 1,80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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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그 동안 사회화에 대한 연구들에서 과정을 무시해왔다는 비판을 고려하여, 사회화 결과들을 근거리 결과들(개인-조직 적합성과 역할명확성)과 원거리 결과들(조직몰입, 직무만족, 이직의도)로 구분하고, 조직의 사회화 전략들, 근거리 결과들, 원거리 결과들 삼자 간의 관련성을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조직의 사회화 전략들을 측정하는 데에는 Cable과 Parsons(2001), Jones(1986)가 제안한 삼분법적 분류방식을 따라 맥락 사회화 전략, 내용 사회화 전략, 사회적 사회화 전략이라는 세 범주를 활용하였다. 우리나라의 9개 조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47명의 신입사원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내용 사회화 전략과 사회적 사회화 전략은 개인-조직 적합성과 역할명확성에 正(+)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조직 적합성과 역할명확성은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과는 正(+)의 인과관계를, 그리고 이직의도와는 負(-)의 인과관계를 갖고 있었다. 셋째, 조직의 사회화 전략들과 원거리 결과들 간의 관계를 근거리 결과들이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효과를 갖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가 갖는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논의하고 연구의 한계와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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