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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06.4
수록면
557 - 5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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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에 종사하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경력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파악된 경력특성이 경력몰입과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실증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 되었다. 먼저 경력특성과 경력몰입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개인 스스로 경력계획을 수립하고 강력한 경력희망을 가진 사람일수록, 개인의 삶에서 선택하고 결정한 경력 또는 가질 수 있는 경력기회나 발전 가능성 및 이러한 경력생활을 뒷받침하는 자신의 지식과 능력에 대해 만족할수록,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경우 긍정적인 혜택이 돌아올 것이라고 믿는 경우, 조직에서 최신의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수록 경력몰입이 높게 나타난다는 것이다.둘째, 경력몰입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경력몰입이 높으면 고객지향성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고객지향성의 경우 경력몰입이 조직몰입과 마찬가지로 작업결과와 관련되기 쉽기 때문에 높은 몰입수준을 보이는 사람들이 보다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생산적일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경력몰입이 높으면 고객지향성, 즉 서비스 제공 시 종사원의 태도와 행동이 향상되어 고객만족을 이끌 수 있다.마지막으로 경력몰입의 매개효과에 대해 검증한 결과 경력특성 중 성장기회 만이 경력몰입을 통해 고객지향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장기회가 높더라도 경력몰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고객지향성을 기대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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