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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629 - 65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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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조직의 사회적 역할과 비중이 증대됨에 따라 자선단체의 재정적인 안정을 달성하는데 있어 일반 대중의 자선적 기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자선단체들이 기부금 조성활동을 해오면서 이제껏 경험하지 못했던 어려운 당면과제는 부족한 재정적 기반을 강화하기 위하여 개인들을 상대로 어떤 효율적인 기금모금활동전략을 펼칠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일반 개인들의 후원활동과 관련하여 자선단체기부자들의 기부동기와 기부행동을 예측하고 설명하는 변수들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K자선단체에 기부하는 일반 개인기부자들 중에서 무작위 표본추출로 선정된 500명의 기부자들 가운데 설문에 응답한 147명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비영리조직과 관련된 기부동기 요인인 정체성 부각동기가 기부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호호혜성, 이성적 동기, 그리고 이타적 동기가 기부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개인기부자의 기부만족경험은 기부행동에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자선단체기부자들은 감성적인 동기보다는 이성적인 동기를, 이기적인 동기보다는 이타적인 동기를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실증연구는 자선단체의 기금모금활동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개인기부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인 변수를 이용한 확장연구의 필요성과 미래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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