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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 - 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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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회계감사시장에서 감사품질은 감사인의 규모 등에 따라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감사서비스 공 급자인 감사인과 서비스 수요자인 기업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DeAngelo(1981) 이후 감사인의 규모 등이 회계감사품질의 대용변수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이러한 대용변수가 실제 회계감사품질의 차 이를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 지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도 감사인의 명성과 규모에 따른 감사품질의 차이가 존재하는가에 대해 직?간접적인 많은 연구가 있었으나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였다. 즉,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 는 대부분의 연구에서 Big4의 감사품질이 다른 감사인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감사품질 의 차이가 일관되게 나타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때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이제까지의 연구는 대형회계법인의 감사품질이 피감사기업의 규모 등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우수하다는 가설을 입증 하기 위하여 수행되었으나, 이와 같이 대형회계법인의 감사품질이 모든 규모의 피감사기업에 대한 회계감사에서 기타 감사 인에 비하여 우수하다는 가정은 너무 강한 가정이라고 생각된다. 감사품질에 관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감사인을 Big4 와 Non-Big4로 이원화하여 대형회계법인의 감사품질이 피감사기업의 규모 등에 관계없이 일관되게 우수하다는 가설을 입 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방법은 국내 감사시장의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해외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연구방법을 그대로 사용한 것으로, 이러한 연구방법의 한계로 인하여 국내 회계감사시장에서 감사인간 감사품질의 차이가 제대로 규명되지 못하였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경우 감사서비스의 수요자인 상장기업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65%에 달할 정도로 다양한 규모의 기업이 존재하며, 이러한 시장상황 등으로 인하여 Big4의 시장점유율이 57%로 미국 등에 비하여 낮은 실정이다. 더욱이, 감사인의 경우 다양한 법적 형태가 존재하고 있으며, 법적형태 및 규모에 따라 피감 사기업의 규모에 대한 법적인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각 감사인은 차별화된 주력감사시장에서 전문성을 형성하여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국내 감사시장의 상황이 감사품질에 대한 선행연구가 일관되게 증명되지 않은 원인인지에 대 해 살펴보고, 회계감사시장에서 감사서비스 공급자인 감사인과 감사서비스 수요자인 기업간의 상호관계에 따라 회계감사품 질이 영향을 받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을 자산 규모별로 5단계로 구분하고, 기업규모에 따라 높은 품질의 감사서비스를 제공하는 감사인에 변화가 있는가를 실증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수입비중이 제한적 이고, 조직형태에 한계가 있는 감사반의 경우 회계법인에 비하여 피감사기업의 재량적 발생액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나, 감사반의 감사품질이 회계법인에 비하여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500억 미만의 중소 상장기업의 경우 Local-Big 과 Local-Small이 감사한 기업의 재량적 발생액이 Big4가 감사한 기업의 재량적 발생액보다 적어, Local-Big과 Local-Small의 주력감사시장인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Local Big과 Local Small의 감사품질이 Big4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Big4가 다른 회계법인보다 질 높은 감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피감사기업은 5,000억 이상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그들의 주력감사시장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각 감사인마다 차별화된 주력감사시장이 존 재하는 우리나라의 감사환경에서 기업규모에 따라 최적의 감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감사인이 다르다는 것을 시사하며, 국내 선행연구에서 모든 기업규모에 대하여 Big4 감사품질의 우월성이 일관되게 증명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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