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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8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545 - 1,57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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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네트워크 관점을 기반으로 하여 창업 CEO의 특성이 초기 단계 기업의 제휴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 론적으로 고찰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사회적 네트워크 관점은 특정 주체가 형성하고 유인하는 네트 워크 관계들이 주체의 신뢰와 합법성에 영향을 미치고 향후 전략적 의사결정에 기회집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설명하는 이론적 단초를 제공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은 창업 CEO의 특성 중 개인적 경험과 외부 가시성에 초점을 맞추어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에 해당하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창업 CEO의 창업이전 근무연한, 근무직장 수, 대기업 근무경험 그리고 창업 CEO의 외부 가시성을 나타내는 미디어 노출을 독립변수로 한 연구 가설을 설계하였 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1998년부터 2004년까지 116개의 신생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패널데이터를 구 성하여 406개의 연구표본으로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창업 CEO의 창업이전 근무연한과 근무직장 수는 초 기 단계 기업의 제휴 형성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창업 CEO의 미디어 노출 역시 제휴 형성에 대해 유의한 설명력을 가지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업 CEO의 창업이전 경험과 외부 가 시성이 실질적으로 초기 단계 기업이 제휴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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