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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023 - 1,04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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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평론가(critics)의 역할에 주목하여, 2006년 부터 2008년까지 미국에서 개봉된 총 744편의 영화를 대상으로 다양한 유형의 평론가가 시장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입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이 전문 평론가의 역할만을 주목하고 있다는 한계점을 인식하고 소 비자들의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평론가의 범주를 확장하여, 평론가의 역할을 수행하는 또 다른 주체로 아마추어 평 론가와 개봉관수를 새롭게 조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세 가지 유형의 평론가와 영화 흥행 성과와의 관계를 조절하 는 주요 변수로 영화 제작비와 스타파워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입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세 가지 유형의 평론가인 영화 개봉관수, 전문 평론가, 아마추어 평론가의 평론 수 모두 영화의 흥행성과에 유 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영화 개봉관수는 영화 흥행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사이의 관계를 약화시킬 것으로 예측하였던 영화 제작비와 스타파워의 조절 효과는 가설이 부분적으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아마추어 평론가와 영화 개봉관수를 전문 평론가와 더불어 평론가의 역할을 수행하는 새로운 주체로 제시하였으며, 이들이 시장의 수요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입증하였다는 점에 큰 의의를 갖는다. 또한 이 과정에서 경제학 분야의 신호 이론(signaling theory) 그리고 조직 및 마케팅 분야의 다양한 이론들을 접목하여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관한 보다 통합적인 관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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