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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987 - 1,01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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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IT 서비스 제공기업과 발주기업간의 양방향 지식이전이 중요하다는 점을 밝히는 데 있다. 최근까지 주로 지식이 외부 전문가로부터 프로젝트팀이나 내부 사용자에 대한 단 방향으로 이전한다는 점에 초점을 두었다면, 본 연구는 실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프로젝트 팀은 외부 전문가와 고객기업의 참여자의 협력적 작업으로 수행되어야 한다는 맥락에서, 상호간의 지식이 어떻게 이전되어 정보시스템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282개의 이미 종료된 IT아웃소싱 개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고객사와 IT서비스 기업의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였으며, PLS(partial least square) 방법을 통해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제안한 총 8개의 가설 중 7개의 가설이 유의수준 0.01에서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프로젝트 상에서 지식이전은 IT 서비스 기업 → 발주기업 뿐만 아니라 발주기업 → IT 서비스 기업으로도 발생되어함을 증명하였다. 결국 정보시스템 프로젝트의 경우, 단순히 IT 서비스 기업의 업무능력과 IT 사용능력이 전수만이 아닌 고객기업의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기업의 지식을 이전받아야 가능할 것이다. 이를 통해 아웃소싱 상황에서 지식이전은 IT 서비스 기업은 물론 고객기업 역시 양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밝힌 것이 본 연구의 공헌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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