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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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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457 - 48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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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자 중심의 시장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변모하면서 기업의 경쟁이 가격경쟁력보다는 신제품의 도입에 의해 좌우되고, 신제품의 개발과 성공이 기업의 장기적인 존속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인식에 따라 신제품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이 집중 되어 왔으며, 그 중 구매자 협력은 신제품의 성공에 기여하는 요인으로써 주목 받고 있다. 그러나 신제품개발 프로젝트에서의 구매자 협력은 특정 신제품개발 프로젝트에만 한정하는 의사결정이 아니라 공급사슬상의 구매자-공급자 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의사결정임에도 불구하고 기술혁신의 관점에서만 고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공급자와 구매자의 협력은 기술혁신 영역에서 특정 신제품개발 프로젝트에서의 협력뿐 아니라 공급사슬관리의 영역에서도독립적인 주제로서 활발히 연구되어 왔으나 이들 관점을 동시에 고찰하는 연구는 상당히 부족하다. 본 연구는 신제품개발에서의 구매자 협력이 신제품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데 있어서 구매자-공급자 관계, 특히 구매자에 대한 의존도의 역할을 밝히기 위하여 176개의 표본을 수집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과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구매자에 대한 의존도는 신제품개발에서의 구매자협력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음의 방향으로 조절함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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