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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93 - 21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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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영화의 특성을 고려하여 관객의 관람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소비감정신념과 소비목적달성기대를 설정 하고, 관람 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영화의 실행요소를 배우요소, 이야기요소, 재현요소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실제 개봉 예정작인 영화들과 이들의 실행요소 정보를 제시하여 영화와 실행정보 적합성이 소비감정신념 및 소비목적달성 기대에 영향을 미치고, 관람의지를 촉진하는 지를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배우요소 적합성과 이야기요소 적합성은 영화를 통해 느끼고 싶은 소비감정에 대한 신념과 영화를 통한 소비목적달성 기대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재현요소 적합성은 소비감정신념와 소비목적달성기대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감정신념은 소비목적달성기대에 영향을 주고, 소비감정신념과 소비목적달성기대는 관객의 관람행동의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리자는 표적관객의 소비감정신념와 소비목적달성기대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해서, 배우와 관련된 요소에서 스타 캐스팅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주연 배우와 영화의 적합정도, 배우들의 연기력, 매력성, 캐스팅의 조화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야기 요소에서 차별화된 이야기 정보로 영화에 대한 기대를 유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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