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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1998.6
수록면
119 - 14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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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의 대학환경 변화가 국내 대학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는 것을 인식하고현행 대학교육 시스템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대학교육의 주요고객인 학생을 중심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고려대,서강대,연세대 등 세 개 사립대학의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학생의 모집,입학,학습,졸업,취업에 이르는 대학교육시스템의 전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조사 대상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대학의 특성,시설 및 설비,교육서비스,학사관리제도,행정서비스,학부제,진로지도 및 상담 등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인 개선방안들을 제시하였다.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우리 나라 대학이 고객지향적으로 변화되어 학생들에게 만족스러운 대학생활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학이 학생을 고객으로 인식하는 발상의 전환이 선행되어야 함을 지적하였다. 나아가 고객지향적 대학교육이 촉발되고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프로세스의 우수성을 고객의 관점에서 평가하여 그 결과에 따라 대학의 명성과 자원배분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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