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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0.10
수록면
243 - 26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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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산업의 세닥세제 퍼펙트 사례는 소비재 기업들이 당변하고 있는 전형적인 기업 경영 사례로서 주로 마케팅에 초점을 맞추어 사례가 작성되었다. 애경산업 세탁세제 사업부는 1990년대 초에 소비자 선호 제품 유형이 효소세제에서 농축세제로 전환되고 있는 시장 변화에 뒤늦게 대처하여 기존의 경쟁사인 LG화학의 한스푼과 신규 경쟁사인 제일제당의 비트에게 시장 선도자의 지위를 내주게 되었다. 이후에 애경산업 세탁세제 사업부는 와신상담하여 새로이 퍼펙트라는 초농축세제를 시장에 출시하여 나름대로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IMF상황이라는 경제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IMF상황이라는 현실은 우리나라 소비자, 특히 가정주부들에게 소비 및 선호 제품 유형에 상당한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이에 따라 세탁세제 시장에서도 가격위주의 저가형 세제 및 혼합형의 경제성 세제의 구매,리필형 제품의 선호,기존의 효소 세제의 선호도의 부활 등과 같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가정주부들을 주고객으로 하는 애경산업의 세탁세제 사업부 입장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환경변화에 따른 경쟁 유형의 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사레는 우선 일반적인 마케팅 핵섬 요소인 환경, 소비자. 경쟁, 4Ps(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등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세탁세제 시장의 변천, 기업별 경쟁 상황, 제품 유형 및 브랜드, 애경산업의 세탁세제의 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하여 다루었다. 후반부에는 IMF 이후에 나타난 세탁세제 소비자행동의 변화, 이에 따른 애경산업 세탁세제 사업부 및 경쟁사의 대응, 그리고 향후의 전망에 대하여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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