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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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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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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125 - 1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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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고객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제3자 물류업체의 대응도 고도화ㆍ세밀화되고 있다. 그러나 제3자 물류업체들이 끊임없이 고객 니즈에 대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고객들을 만족시킬만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는 쉽지 않다.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찾아 이에 대응하는 맞춤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지 못해서일 것이다. 따라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 내용을 분석하고 고객의 시스템에 맞출 수 있는 프로세스를 정립하여 이를 활용함으로써 대응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많은 제3자 물류업체들이 맞춤 서비스를 제안하고 실행하기까지의 과정이 체계적이지 못하고 주로 경험 및 관행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제3자 물류업체가 화주기업으로부터 물류대행 제안 요청을 받고 운영을 시행하기까지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그 프로세스를 정립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제3자 물류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여 고객에 대한 맞춤서비스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조망한다. 다음으로 본 연구의 핵심인 고객, 특히 소비재 화주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제3자 물류의 물류대행 프로세스를 정립한다. 정립된 맞춤물류 서비스 제공을 위한 물류대행 프로세스는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별로 세부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있다. 5단계는 RFP 접수, 니즈파악, 운영분석, 3PL 물류대행 확정, 운영 시행 및 재계약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을 통하여 제3자 물류업체들은 주먹구구식 또는 수동적으로 물류서비스 제공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기존의 한계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맞춤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기를 바라며 본 논문이 그러한 체계를 갖추기 위한 지침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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