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 - 39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전 세계 150여 개국이 국제회계기준(IFRS)를 수용하였거나 수용할 예정이며 OECD 가입국의 80% 이상이 국제회계기준을 도입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국제적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2011년도부터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국제회계기준을 의무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민간부문에서의 회계투명성 향상의 노력은 공공부문인 준정부기관의 회계제도에도 영향을 미쳐 준정부기관도 2013년부터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재무보고를 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준정부기관이 국제회계기준을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실제사례를 통해 실행전략을 제시함으로써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준정부기관이 K-IFRS 도입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한 방안으로 K-IFRS에 적합한 회계 인프라 즉, 상각단위세분화 검토를 위한 프로세스, 손상검사를 위한 프로세스, 공정가치평가를 위한 프로세스, 매각예정비유동자산 분류를 위한 프로세스 구축을 제시하였으며, 결산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특히, 공기업의 회계제도의 경우 2011년에 시행된 ``공기업·준정부기관 회계기준``을 따르고 있으나 현행 공기업 회계기준은 민간기업과 상이한 공공부문의 회계적 특성을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하여 공공부문의 비효율적인 경영형태와 재무구조의 불투명성을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함으로써 준정부기관이 K-IFRS를 실제로 도입하기 전에 투자자, 감사인, 감독기관 등의 대응전략 및 정책 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