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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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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상업적 관계의 정 감정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척도를 개발하여 실증적으로 적용하자고자 한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구매행동을 하면서 판매자에게 정을 느끼고 거래관계를 지속하는데 있어서도 그러한 감정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그동안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가 개발되지 않았다. 또한 실증연구에서의 적용도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관계마케팅 관점에서 정 감정을 적용하여 한국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는 크게 개념정립 및 척도개발 부분과 실증연구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는 척도개발 단계로서 사회심리학 분야의 선행연구와 정 관련도서, 마케팅 분야의 선행연구, 소비자 인터뷰를 통해 측정항목을 개발하고 개발된 항목에 대해 내용타당성 평가를 통한 정제작업을 실시한다. 또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을 통해 척도개발을 완성하고 척도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두번째는 단계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가 이론적으로 지지될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실증연구는 B2C와 B2B를 대상으로 두 상황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한다. 관계유지에 대한 강제성에 있어 정도의 차이가 있는 제조업자-중간상 관계와 중간상-소비자 관계에서 정의 역할을 검토해 보는 것은 유통채널의 전략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을 것이며 또한 척도의 이론적 타당성을 실증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인의 독특한 감정을 적용하여 한국적인 경영이론을 발견하려 했다는 점에서 공헌도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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