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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07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 - 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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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은 확산기를 거쳐 성숙·안정기에 접어들고 있다. 국내 만6세 이상의 인터넷 이용자는 3,301만명으로 이용율은 72.8%에 이르고, 인터넷 이용 진입층의 증가 추세는 다고 둔화되고 있지만 인터넷 활용층은 증가추세를 보인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05). 따라서 최근 기업들의 전통적인 거래환경에 급격한 변화와 함께 가상공간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을 급속히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활용한 상품판매를 목적으로 한 인터넷쇼핑몰을 방문하거나 또는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에 대한 소비자 특성인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에게 특정 유행이 받아들여지는 수용정도를 지칭하는 혁신성을 중심으로 소비자집단을 분류한 후 각각의 소비자 집단의 인터넷쇼핑몰 특성인지와 만족, e-충성도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터넷쇼핑몰을 방문 혹은 이용해본 20-30대 남녀를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06년1-2월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최종적으로 243개의 응답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군집분석, 분산분석 및 기술통계분석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 혹은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혁신성과 인터넷쇼핑몰 특성에 대한 구조를 살펴본 결과, 혁신성은 인터넷혁신성, 유행혁신성 2개의 차원으로, 인터넷쇼핑몰 사이트 특징은 로딩속도, 시각정보, 도움말, 다양성, 상품특성 5가지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 혹은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인터넷 혁신성과 유행혁신성을 중심으로 집단을 분류한 결과, 인터넷 혁신성과 유행 혁신성의 평균값을 중심으로 군집 분석을 한 결과, 인터넷혁신성, 유행혁신성 모두 낮은 집단(Ⅰ), 인터넷혁신성은 낮고 유행혁신성은 높은 집단(Ⅱ), 인터넷혁신성은 높고 유행혁신성은 낮은 집단(Ⅲ), 인터넷혁신성과 유행혁신성 모두가 높은 집단(Ⅳ), 즉 네 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으며, 네 집단 간에 인터넷쇼핑몰 특성, 만족 및 e-충성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인터넷쇼핑몰을 방문 혹은 이용한 소비자들 가운데 인터넷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들은 인터넷혁신성이 낮은 소비자들보다 인터넷쇼핑몰 특성에 대해 더 높게 지각하고,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만족도 많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정 인터넷쇼핑몰에 대해 잦은 방문 혹은 이용을 나타내는 e-충성도 역시 인터넷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들이 인터넷혁신성이 낮은 소비자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인터넷쇼핑에서는 상품의 독특함이나 새로움에 대한 유행혁신성 보다는 인터넷혁신성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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