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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4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354 - 4,365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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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과 현장관찰,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협력의 전략적 방향과 경영자문 활동의 내실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이나 경영자문은 기업현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주제이나 학문적 연구는 미흡했고, 심층적인 사례도 많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사례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대기업 입장에서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은 5S(Social Responsibility, Systemic, Sustainable, Scalable, Social Change)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실제적인 영향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둘째, 먼저 공정거래와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고, 그 결과로 상생협력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협력과정의 혜택과 위험이 이해관계자들에게 합리적으로 분배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대기업의 경영자문 활동이 중소기업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는 일반 경영/생산관리와 특정 기술/R&D영역으로 나타났다. 즉 대기업의 축적된 관리능력과 뛰어난 현장실무기술이 중소기업의 허술한 관리시스템과 기술적 한계를 돌파하는데 큰 힘이 되었다. 일반기술과 특정기술 모두가 경영자문의 영역이 될 수 있다. 넷째, 경영자문 활동은 일방적 노력이 아닌 쌍방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협력을 통해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문화의 차이, 목표의 차이, 역량의 차이를 극복하고, 경영자문 활동의 진정성에 대한 신뢰 구축도 필요하다. 따라서 경영자문 초기의 상호 학습 및 조정의 기간을 잘 수행해야 한다. 다섯째, 경영자문 활동의 성공요인은 ① 대기업의 역량과 진정성, ② 협력기업의 역량과 학습의지, ③ 대·중소기업간 협력경험과 신뢰, ④ 적합한 자문분야의 선정 (일반 경영/생산관리와 특정 기술/R&D영역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제한된 사례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상생협력과 경영자문의 방향은 대기업과 협력기업에게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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