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41 - 7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 진로발달에 있어서 인턴십 프로그램 경험이 갖는 의미를 경험학습의 관점에서 탐구해보고자 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해 인턴십 프로그램을 경험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난 대학생 진로발달은 ‘흥미, 적성 파악’, ‘반성과 성찰’,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학습’, ‘환상 걷어내기’, ‘직업인 된 내 모습 투영해보기’, ‘미리 경험해보기’, ‘시야 넓히기’, ‘진로 선택의 핵심요소 인식’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대학생 진로발달에 있어서 인턴십 프로그램 경험은 대학생들이 학생에서 사회인으로 건너가는 징검다리 역할로서 의미가 되며 징검다리를 건너가는 과정에서의 반성적 학습이 결과적으로 진로정체감 형성과 진로발달로 이어졌다. 결국, 인턴십 프로그램 경험은 대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진로사고의 발달을 가져오는 경험학습으로서의 의미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턴십 프로그램이 대학생 진로발달에 있어 효과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기 위해 인턴십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학습 관점에서의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여, 학습적 관점에서의 체계적 관리가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Ⅲ. 연구의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0949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