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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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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문 (건국대학교) 심교언 (건국대학교) 안지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7
수록면
47 - 7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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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국계 할인점의 경쟁력과 이들의 철수 원인에 대해 분석한 기존의 연구들을 총망라하여 살펴봄으로써 어떤 것이 진실에 가까운지 판단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9년 현재 국내에서 영업 중인 모든 할인점 점포들을 출신성분에 따라 외국계와 국내계로 분류하고, 점포별 연간 매출액 자료와 입지속성 및 점포속성 계측치를 바탕으로 기존의 연구들에서 제시된 다양한 주장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검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외국계 할인점들의 매출실적은 국내업체에 비해 현저히 저조하였다. 이것이 국내시장 철수의 직접적인 원인이었다고 주장할 수는 없겠지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둘째, 외국계 점포들의 입지적 조건은 기존 연구들의 주장과는 달리 국내계 점포들에 비해 열악하지 않았으며, 주거밀집도나 소득수준 등 상권의 잠재구매력 측면에서는 오히려 우수하였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들의 매출실적 저조가 입지전략의 실패 때문이라는 일부 연구들의 주장은 설득력이 없어 보인다.
셋째, 마케팅과 같은 비입지적 경쟁력 측면에서 외국계 할인점들은 국내업체에 비해 열세였다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이 매출부진의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넷째, 외국계 유통업체의 국내시장 철수의 원인이 글로벌 사업포트폴리오 수정을 위한 전략적 판단이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계량적 방법에 의한 검증이 불가능하여 그 진위여부를 판단할 수는 없으나, 설령 이 같은 주장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이들의 국내시장 철수 결정에는 매출실적의 부진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렵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분석의 대상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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