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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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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점락 (주어링) 김영미 (경기대학교) 윤성준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 - 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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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의 공존으로 자신의 이미지와 개성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과거보다 중시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 구매행동의 변화로 제품의 다양화, 고급화, 차별화의 중요성이 더욱더 강조되고 있다. 주얼리 산업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시대적 환경이나 분위기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제품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불황과 함께 최근 몇 년간 금값의 고공 상승과 하락 등으로 주얼리 가격도 상승과 하락을 거듭하며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는 위축되었고 더불어 귀금속 ?보석산업도 점점 위축되고 있다.
본 연구는 주얼리 구매요인인 제품속성(브랜드, 가격, 디자인, 순도) 및 점포속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소비자의 실용적 쇼핑 가치/쾌락적 쇼핑 가치에 따라 주얼리 구매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 몇 년간의 금값 상승으로 인한 주얼리 소비자의 전환의도(switching intention)를 각각의 주얼리 구매요인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는 주얼리 제품 구매 시 주얼리 제품의 디자인이 구매의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주얼리 제품의 금의 함량, 그리고 주얼리 제품의 브랜드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쇼핑가치 분석 결과 쾌락적 가치는 점포속성 요인과 구매의도 간에 음의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주얼리 제품 쇼핑이 신나고 즐겁고 재미있다고 느끼는 쾌락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고객은 주얼리 제품 쇼핑 시 꼭 주얼리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깨끗하고 정돈된 분위기의 주얼리 점포에서 판매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하는 것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얼리 제품 속성 중 디자인을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는 최근 몇 년간의 금값 상승으로 인한 주얼리 제품의 가격인상으로, 금 함량이 낮은 제품으로의 전환의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금의 순도에 대해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는 주얼리 제품의 가격이 인상되었다 하더라도 금 함량이 낮은 제품으로의 전환의도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은으로 만든 제품으로의 전환의도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 가설
Ⅲ. 연구모형과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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