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치호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4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91 - 21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J E&M이 주최하는 엠넷아시안뮤직어워드(Mnet Asian Music Awards. MAMA)의 현황을 살펴보고, MAMA가 글로벌 시상식으로 성장하기 위해 요구되는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가장 큰 매출의 비중을 차지하고 시상식의 규모와 수준으로 연결되는 광고 · 협찬 매출의 극대화 방안을 심도 있게 살펴볼 것이다. MAMA가 대표적인 글로벌 음악시상식인 미국의 그래미어워드(Grammy Awards)와 아메리칸 뮤직어워드(American Music Awards)의 규모로 또는 아시아 그래미로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대표성과 권위가 확보되어야 하며 이에 앞서 광고 · 협찬 매출의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
광고 · 협찬 매출의 확대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이뤄져야하는 전제 사항들이 있으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전략 및 목표가 수립되어야 하고, 구체적인 실행전략이 추진되어야 가능하다. 전제 사항은 개최시기, 장소 및 아티스트의 조기 확정이며 프로그램의 노출의 확대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광고 · 협찬을 받을 수 있는 제원을 확대하고 다양한 마케팅 상품이 개발되어야 한다. 중장기 전략에서는 시상 식으로서의 포지셔닝을 살펴보고 중장기 로드맵을 설정하며 한류 및 음악사업의 생태계 구성으로의 적합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실행 전략에서는 광고 · 협찬 매출 확대 실행 전략과 더불어 부가매출 확대 전략이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해당 주제에 대한 사전 연구 및 문헌이 제한적인 관계로 논자는 최근 3회의 MAMA 행사를 직접 준비하고 및 실행하며 경험하고 느꼈던 점과 해당 행사의 여러 분야의 관련자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현황을 분석하고 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향이 해당 회사 또는 유사한 행사를 기획 중인 회사에서 의미 있게 받아들여지고 실행되어 음악시상식의 매출확대는 물론이고, 한류콘텐츠의 글로벌화와 음악 산업 생태계의 균형 있는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방안 수립을 위한 전제 사항
Ⅲ. 매출 극대화 방안과 과제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1036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