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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창국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4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39 - 26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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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퇴한 구 마산시 창동 · 오동동 지역의 도심재생 전략으로써 영화 ‘엽기알바’의 장소마케팅을 기획하고자 한다. 장소마케팅 믹스전략인 이미지전략, 채널전략, 지역전략을 도입하여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장소마케팅을 위해 소설『엽기알바』를 영화로 구현시키고자 한다. 영화기획개발의 실제로서 시나리오, 오디션캐스팅, 로케이션 헌팅, 파이낸싱을 현장감 있게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영화 ‘엽기알바’기획개발 방안의 긍정적인 영향을 말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심재생에 무관심하거나 모르고 있는 창원시민과 타지역 주민들에게 창동 · 오동동의 문화예술적 가치와 감성을 홍보마케팅 한다. 둘째, 장소마케팅을 위해서 변모하는 창동 · 오동동을 영화 ‘엽기알바’에 많이 노출시킴으로써 쇠퇴한 이 지역의 부정적인 면을 긍정적인 측면으로 이미지 업 시킬 수 있다. 셋째, 멜로 코미디 영화 ‘엽기알바’의 장소마케팅 채널전략의 결과로 창동 · 오동동지역이 가보고 싶은 관광루트로 고착될 수 있다. 관광루트화 되면 상권이 살아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넷째, 지역민의 정체성에 대한 자부심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화시켜 상인과 지역민들의 행복감을 증대시킬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상권 활성화냐? 문화예술 활성화냐? 라는 문제도 노출되고 있다. 영화 ‘엽기알바’가 성공적으로 상업과 문화예술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도 있지만, 도시재생의 고유한 색깔이 없거나, 도시디자인이 역사와 문화적 의미를 담아내는 독창성이 없다면, 도시재생정책은 실패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도시재생(Urban Renaissance)에 대한 기획과 추진전략은 창원시토탈디자인과 장기적인 장소마케팅 · 브랜딩전략을 기반으로 하여야 하고, 이 전략을 헌신적이고 열정적으로 추진할 민관산학연 거버넌스조직이 꼭 필요하다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기획배경
Ⅲ. 기획목적
Ⅳ. 기획방안
Ⅴ. 기획방안의 실현
Ⅵ.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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