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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태경 (전주대)
저널정보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지식재산연구 지식재산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01 - 129 (29page)
DOI
10.34122/jip.2012.09.7.3.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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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개방형 혁신전략이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부각되면서 기술마케팅(technology marketing)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 점에 착안하여 본 논문은 기술마케팅의 개념을 비롯하여, 기술마케팅 전략 및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였다. 먼저 신기술이 체화된 신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하이테크마케팅 개념과 달리 기술마케팅을 기술 자체를 거래대상으로 보는 관점에서 정의하였다. 아울러 기술마케팅이 기술사업화(technology commercialization)의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으며, 기술마케팅과 전통적 마케팅의 차이점을 분명히 하였다. 기술마케팅 전략은 기업의 기술적 잠재력을 실현하는 여러 가지 수단들 중의 하나로서, 필요기술, 기술구매, 기술판매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최적화하고, 이러한 의사결정들이 실행되도록 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기술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마케팅 조직, 절차, 그리고 사후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업, 대학, 과학기술계 출연(연), 정부 등에 대한 시사점을 언급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기술마케팅의 개념 정립
Ⅲ. 기술마케팅 전략 및 관리
Ⅳ.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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