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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애 (신구대학교) 이혜경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경인행정학회 한국정책연구 한국정책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 - 3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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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factor)이 그들의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요양보호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이 직무만족을 매개(by mediated)로 하여 서비스 질에 미치는 매개효과(mediaed effect)를 실증적(empirical) 으로 검증(verify)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이 연구의 내용을 기초로 보다 나은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 또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분석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의 정도는 그 구성변수(composite variables)들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둘째,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의 정도도 그 구성변수들에 따라 그 정도의 경향이 차이를 보인다. 셋째, 요양보호사의 서비스 질에 대한 정도는 대체로 높은 편이다. 넷째, 구조방정식모형의 분석을 통해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직무만족 또한 그들의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직무스트레스가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직무만족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기초로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서비스 질에 관련하여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직무스트레스의 완화를 위해 클라이언트 수의 감소, 관련 직원의 수의 증가, 상황에 따른 적절한 근무형태 마련 등 다양한 지원체계가 모색되어야 하며, 직무만족의 향상을 위해서는 급여책정에 있어 정책적인 기준이 있어야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서비스 질의 수준은 요양보호사의 폭넓은 경험과 지식 및 관련 분야와의 다양한 연계로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의 수준에 달려있다는 인식 아래 교육과정을 개정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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