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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23 - 13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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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형마트·SSM 의무휴업제도 도입이 중소상인의 매출증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평가한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4개구역의 상인(1,000명)과 소비자(600명)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실태조사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대형마트에서 동네슈퍼 및 전통시장 등으로의 실질적 소비 이전이라는 긍정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의무휴업일에 소비자의 47.5%가 동네슈퍼(49.2%), 전통시장(19.2%) 등에서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무휴업일에 동네슈퍼 및 전통시장에서의 구매금액이 평소 구매액보다 35%이상 높아 의무휴업제도의 유효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향후 대형마트·SSM의무휴업제도의 효과성 증대를 위한, 보다 높은 성과창출의 관점에서의 정책적 방향을 3가지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Ⅳ. 정책적 시사점 및 향후 정책방향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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