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반주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13 - 13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공개(이하 IPO)시장의 시장조성제도가 IPO 주식의 저평가(underpricing)와 관계됨을 밝히는데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 IPO 시장에서 2003년 9월에 있었던 시장조성제도의 폐지와 풋백옵션 도입이라는 제도변화의 영향을 고찰한다. 제도변화 전후 각 1년을 변화전 표본과 변화후 표본으로 설정하고 IPO 주식의 매매개시일 종가 기준으로 측정한 저평가정도와 매 IPO 주식에 1억원씩 청약하는 금융소비자의 수익성이 제도변화로 어떻게 달라졌는지 실증분석 하였다.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상황과 시장의 과잉수요를 통제한 후에도 시장조성제도가 시행되었던 기간 동안 저평가 정도는 풋백옵션 제도가 시행된 기간보다 39.5%정도 높았으며, 1억원을 청약하는 금융소비자의 수익금액도 변화전 표본에서 12만원 가량 크게 나타났다. 신현한 외(2004)는 1999년 일시적으로 폐지된 시장조성제도에 관한 연구에서 시장조성제도가 저평가현상과 유의한 관련이 없다고 하였으나 표본기간과 연구방법론을 다르게 한 본 연구는 상이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수요예측 결과는 저평가정도와 금융소비자의 수익성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주는 변수로 분석되었고, 청약경쟁률은 저평가정도에는 양의 영향을 주지만 금융소비자의 수익성에는 음의 영향을 주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금융소비자가 IPO주식에 청약을 할 때 수요예측결과가 좋았던 종목을 선택해야 하며 청약경쟁률이 지나치게 높은 종목은 피해야 한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IPO 주식에 투자하는 금융소비자의 수익성은 적용되는 이자율과 청약경쟁률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한다는 것을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론
Ⅲ. 기초자료 분석
Ⅳ. 회귀분석 및 시뮬레이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1082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