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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억규 (Korea Maritime University) 이강기 (Korea Maritime University) 조권회 (Korea Maritim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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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CO2 배출에 대한 환경 규제가 마련되었고, 연료유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이런 상황들을 극복하기 위해 연료소모량을 감소시키고 추진효율을 개선한 에너지 저감 추진장치들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는 핸디형 산적화물선에 적용한 PBCF, SCHNEEKLUTH duct, 비대칭 러더 벌브, Mewis duct의 성능 실험을 서술하였다. 그 결과, SCHNEEKLUTH duct가 다른 에너지 저감 장치들에 비해 연료소모량 절감과 추진효율의 향상 측면에서 더 효과적이었다. 또한 SCHNEEKLUTH duct가 거주구 진동에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연료소모량은 주기관 de-rating을 통해서도 절감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실선 주요 제원과 실선 주기관 제원
3. 34k 벌크선에서 PBCF와 SCHNEEKLUTH duct의 에너지 저감성능 비교
4. 35k 벌크선에서 비대칭 러더 벌브와 Mewis duct의 에너지 저감성능 비교
5. 주기관 최적화에 따른 성능 비교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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