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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치현 (충남대학교) 박재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1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099 - 2,11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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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생적 글로벌 기업의 현상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나, 태생적 글로벌 기업의 행태에 대한 국내연구는 해외 연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본 연구는 기존 문헌연구들을 통해서 태생적 글로벌 기업의 특성을 살펴보고 개념적으로 정의하였으며, 태생적 글로벌 기업의 해외시장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였다. 핵심적인 영향요인으로 글로벌지향성, 글로벌 기업가적 지향성, 글로벌 네트워크 지향성을 확인하였으며, 선행연구(조치현, 2010)의 후속연구로 마케팅 차별화가 해외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적으로 연구모형에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마케팅 차별화에 대한 기존 연구(Knight et al., 2004)를 기반으로 하여 태생적 글로벌 기업들은 제품, 브랜드, 유통 등의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서 해외시장에 진출해야 우월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기에 마케팅 차별화 전략을 태생적 글로벌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연구가 수행되었다.
실증연구 검증결과 국제시장 지향성에서는 국제적 비전 및 국제적 시장몰입이 해외시장 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마케팅 차별화 전략을 통해서도 간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제 기업가적 지향성에서는 국제적 혁신성이 마케팅 차별화 전략에 영향을 미쳐 종국에는 성과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국제 네트워크 지향성 관련하여 국제 네트워크 집중도가 마케팅 차별화 전략 및 해외시장 성과에 정의 관계를 주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태생적 글로벌 기업의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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