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채린 (연세대학교) 신영수 (연세대학교) 이선화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5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06 - 313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다양한 교육 관련 문제의 해소와 함께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정작 학습의 효율에서는 그 효과가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교육 과학계에서는 인지 부하 때문이라는 이유를 꼽았다. 따라서, 학습 내용의 제시 방법을 통해 인지 부하의 해소를 위한 온라인 학습 플랫폼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인지 부하에 대한 관련 연구 탐색과 동시에 실제 사용자는 어떤 사용자 경험을 하고 있는지 조사해보기 위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두 조사의 결과를 비교, 대조하여 인지 부하 상황에 따른 4 가지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원리를 도출하였다. 하지만, 외적 타당성의 확보를 위한 실증적 검증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문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연구방법 및 자료 분석
4. 분석결과
5. 디자인 원리 도출
6. 결론 및 논의
7. 사사의 글
8.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4-000945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