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의 발전은 소비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이로 인해 수신되는 수많은 푸시알림에 대해서는 대다수의 사용자가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따라서 푸시알림에 대한 사용자의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하고 서비스 접근 채널로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스마트 오퍼링(Smart offering)을 기반으로 푸시 알림을 제공하는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에서,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푸시 알림의 수용도를 높일 수 있는 UX 디자인 가이드를 개발하고자 진행된 선행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푸시 알림 UX 디자인을 위해 유형화 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먼저 푸시알림을 받는 상황에서 형성되는 사용자 퍼소나를 정의하고 현재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 중인 푸시 알림 디자인의 특성을 도출한 후 매핑(Mapping)한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사전 조사로 정성조사(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고 푸시 알림에 대한 사용자 수용도를 평가하였다. 이때 사용자의 긍정/부정의 의견을 수집하여 UX 디자인 시에 고려해야 할 디자인 요소를 설정하였다. 푸시 알림을 받는 사용자의 퍼소나(Persona)는 SK 플래닛 UX 전략실에 2014 년 7 월에 수행한 선행 리서치 중 ‘Commerce 연계시나리오 발굴을 위한 User Research’ (UX 전략실, SK 플래닛) 자료에서 소비자 특성 부분을 참고하여 구성하였다.
이 퍼소나를 통해 푸시 알림을 받는 상황에서의 사용자 니즈를 도출하고 푸시 알림 디자인을 위한 콘셉트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푸시 알림 디자인의 시각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현재 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푸시 알림 디자인을 제한 없이 무작위로 수집하였고 이를 KJ 기법을 활용하여 1 차 구조화하였다. 이는 정성 조사 결과에서 도출된 디자인 고려 사항과 콘셉트 키워드를 맵핑 (Mapping)하여 푸시 알림 UX 디자인 유형으로 모델링 하였다.
연구 결과, 푸시 알림의 UX 디자인 요소는 ‘정보의 표현방식’, ‘출력 정보의 노출 시간’, ‘모션 및 인터랙션방식’, ‘사용자의 참여 유도 수준’의 4 가지 축의 특성으로 구조화할 수 있었고 이는 세분화하여 9 가지의 매트릭스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또한, 이 9 가지 매트릭스는 평면이 아닌 입체 형태로, 제공하는 콘텐트(상품, 상권, 메인 타깃 소비자)에 따라 변화가 가능하였다.
The study was done for the development of basic UX design element for Push Message that is sent to users of the mobile commerce service based on smart offering.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the first, it was the Focus Group Interview for mobile commerce service user. Thus, it collected user VOC of positive and negative. These are identified as UX design element.
For the formalization of push notification design, it collected the variety push notification design that is being used at the mobile commerce service based on smart offering. It grouped them using KJ method focusing on visual expression.
As a result it could divide them into expression method of information, exposer time of output information, motion & interaction type and users’ participation level. This is a fourdimensional structure and is able to change according to product, location and customer.